iOS App의 경우, Android App 과는 다르게 로컬 PC에서 직접 Build를 수행해야 App의 디버깅이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XCode 설치부터 소스 빌드까지의 과정을 간략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1. XCode 설치
애플의 OS X, iOS, watchOS 및 tvOS 개발 전용 IDE인 XCode를 설치합니다.
App Store 접속 > “XCode”를 검색하여 로컬에 설치합니다.
2. App Source Clone
“git clone” 명령어로 App Source를 로컬로 Clone 합니다.
3. CocoaPods Library 설치
CocoaPods을 사용하는 프로젝트의 경우 아래 화면과 같이 Build Error가 발생합니다. (요즘 대부분 프로젝트가 CocoaPods을 사용합니다.)
Build Error가 발생하는 경우, CocoaPods를 설치하고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를 추가하여야 합니다.
- 프로젝트의 Root Directory로 이동하여 “sudo gem install cocoapods” 를 입력하고, 설치가 완료됨을 확인합니다.
- “pod install”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명령어를 입력하면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를 자동으로 추가합니다.
- XCode > Product > Build를 선택 (단축키 : command + b) 하여 빌드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는지 확인합니다.
4. Project Open
XCode를 실행 > File > Open을 선택하여 Project를 Open합니다.
이때, 아래 이미지에 보이는 것처럼 *.xcworkspace 파일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중요)
5. Simulator로 App 실행
붉은색으로 표시된 “Run” 버튼을 누르거나, command + r 키를 눌러 Simulator에서 App이 실행되도록 합니다.
App이 실행되면 XCode 하단 Console창에 로그가 나타나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