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동 과 연계의 차이점

가끔 프로젝트를 하다 보면 “연동” 과 “연계” 란 말을 들어 보셨을 겁니다.
저도 IT 경력 10년이 지나도 정확한 그 의미를 이해를 못했으며 또한 명확하게 설명 하는 분도 드물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개념이 복잡 하다기 보다 무관심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그래서 좀 나름 정리를 해봤습니다.

먼저 “연동”을 보면 영어로 System Link라고 할수 있습니다. 좀더 명확하게 설명 하자면 peer to peer 관계. 즉 단순 client 와 server 관계의 연결 할때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트위터랑 연동” 한다라고 하지 “연계” 한다라고는 하질 않습니다.
또는 WAS에서 MySQL를 “연동 한다” 라고 하지 “연계 한다” 라고 하지 않습니다.
특히 “연동”이란 말은 업무 도메인이 서비스업 또는 이통사에서 많이 사용 합니다.
제가 오랫동안 근무하고 있는 이통사 에서는 “연동” 이란 말을 많이 쓰고 “연계”란 말은 거의 쓰지 않습니다.

반면 “연계”는 영어로 System Integration 입니다. 어떻게 보면 “연동” 보다 더 크고 많은 걸 포함하는 의미 입니다.
구현체로 설명 하자면 내부 Gateway 서버 또는 EAI , ESB 를 일것 입니다.
“연계”는 Use Case에 가까운 표현을 사용 합니다.
예를 들면 “온라인 등본 조회” 라고 하면 클라이언트는 GW에 요청을 하고, 해당 동사무소에 등본 정보를 가져오고, 이력을 행장부에 저장한다 라고 가정 하면 각 시스템 간은 “연동” 이지만 전체 연동 flow를 처리 하는 걸 “연계”라 합니다.
이러한 aggregation 하는 시스템을 “연계 시스템” 이라고 합니다.
상용 ESB군을 많이 쓰는데 사실 뚜껑을 열면 단순 라우팅 정도만…
주로 이런 용어를 사용하는 업무 도메인은 “공공” , “쇼핑몰” 입니다.

앞으로 “연동” 과 “연계”를 동일하게 생각 하시지 말고 프로젝트시 구성원들 끼리 용어 통일이 필요 합니다.

프로젝트에서 제일 중요한 프로토콜은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 용어 입니다.

Published by: beyondj2ee

Past SI AA, now I am pikicast developer in yellow mobile and daddy, Java, Spring, OpenSource, Application Architect :) Java Application Architect. mail : beyondj2ee@gmail.com twitter : twitter.com/beyondj2ee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beyondj2ee blog: http:beyondj2ee.wordpress.com

Categories ArchitectureTags , 댓글 남기기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