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Blog 선택 과 시작..

제가 처음 이용했던 블로그 서비스는  “blogspot.com (구글 블로그 서비스)”  입니다.
이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는 단지 “Google 서비스를 한번 써보자” 였습니다.

처음에는 글만 쓰다가 조금씩 익숙해 지면서 플러그인도 추가하고, 메인  “HTML”도
수정했습니다.
하지만 하면 할수록 버그도 많고, 특히나 “source code”를 표현 하는 것이
너무 힘들었습니다. 불론 외부 플러그인도 적용을 해봤지만 여전히 버그가 많이 있었습니다.
(물론 제가 잘 몰라서 일수도 있습니다. ^^)

그때 처음 느꼈던 것은 구글이 획기적인 서비스를 잘 만들지만, 지속적인
서비스에 대한 퀄리티는 떨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거기다가 국내 포털들이 “Google” 같은 외국 서비스에 대해서 검색이 잘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고민 끝에 옮긴 곳이 “이글루스” 였습니다. 이유는 “주변 지인에 권유” 였습니다.
(물론 “티스토리“도 많이 추천 받았습니다. )

이글루스“는 확실히 “blogspot” 보다 사용도 쉽고, 기능도 다양 했습니다.
그리고 국내 포털에 노출이 잘되어서 방문수도 늘었습니다.

그렇게 한동안 잘 이용을 했습니다.
그 무렵  “twitter“를 하면서 “SNS”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조금씩 글이 쌓이다 보니 “백업“에 대한 걱정이 조금씩 들기 시작했습니다.
export” 기능이 있는지 없는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제가 생각하는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어차피 백업 기능이 약하면 차라리 외국 서비스에 호스팅 받는게 낫지 않을까?

이런 두 가지 고민(SNS 와 백업) 을 하다가 찾게된 Blog가 “tumblr” 였습니다.

개인적으로 “tumblr” 의 장점은 이쁘고 다양한 테마 와 “facebook, twitter” 같은 “SNS연동” 이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앱“을 지원해서 지하철 또는 집에서 누워서도 문자 보내듯이 포스팅을
할 수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단점이라기 보다는 기능적 한계가 있습니다. 바로 “포스팅 검색 과 카테고리“.
두 기능 자체가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나름 열심히 작성한 포스트를 찾는데 “순차적“으로 찾아야 하고, 카테고리가 없다보니
분류 정리도 힘들었습니다.

나름 작성한 글들이 마치 인스턴트 음식처럼 소비하면 사라져 버리는 소모품 같았습니다.

역시나 “tumblr”는 “SNS” 가까운 서비스 였습니다.

그래서 또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돌고 돌아서 원점“으로 온 느낌이었습니다.
이렇게 광야를 떠돌다가 얻은 교훈은

종이 책이 Ebook으로 트렌드가 변해도 책 자체는 바뀌지 않는다는 사실.
즉 다양한 서비스가 앞으로 미래에
많이 나와도 Blog는 Blog라는 사실

그래서 이제는 마지막으로 정착할 곳이라고 생각하고 선택한 것이
wordpress” 입니다.

사실 “wordpress” 알고 있는 것은 오래전 부터 였습니다.
알고 있으면서 꺼렸던 이유는 “blospot“에서 언급했던 “국내 포털 검색이 잘안되는” 문제 와
직접 설치“를 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최근에 조사를 해보니 이부분에 대해서 많이 해결이 되었습니다.
먼저 “국내 포털 검색이 잘안되” 문제를 말씀 드리자면, 국내 포털들도 최근에는

해외 서비스에 대한 인덱싱 작업이 잘되고 있고, 이보다 더 중요한 사실은
접속 통계를 확인 결과 “Google 검색“를 통한 유입이 “국내 포털 유입” 보다
더 많이 나왔으면, 점점 추세가 증가를 하고 있었습니다.

나름 분석해 보면

크게 두가지 인데 하나는 스마트 폰 사용 증가, 와 나머지는 전문 검색은 구글 검색을 이용 한다는 인식

두 번째 “직접 설치“에 대한 고민은 최근에

Blog 호스팅을 시작 했다는 것입니다.

얼마전 제가 트윗한 것 처럼 “wordpress“는 두개로 분류가 됩니다. 하나는 무료 호스팅 하는
wordpress.com” 과 직접 다운을 받아서 설치하는 “wordpress.org“가 있습니다.

두개의 큰 차이점은 호스팅 보다 설치형이 훨씬 “커스텀마이징“이 자유롭고, 파워풀하게
사용할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반면 호스팅은 일부 제약 사항이 있지만, 무료에다가 호스팅 운영을 신경쓸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호스팅이 약간에 제약은 있지만 1년에 “90$” 정도를 내면, “기본적인 커스텀마이징“이 가능 합니다.

파워 유저 또는 기업 홍보 사이트 같은 경우는 설치형을
권장 드리고 싶고, 그냥 저 같은 일반 블로거들은 관리 걱정 없이 호스팅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호스팅 >>설치형“으로 이전이 가능하며, 비용은 “120$” 정도 합니다.
직장인이라면 그다지 큰 비용은 아니라고 생각 합니다.

처음에 먼저 호스팅으로 운영 하다가, 설치형 전환도 나쁘지 않은 전략 같습니다.

또 하나 Blog외에 “업무용 wiki“를 추천 합니다. 바로 “PBWorks“입니다.

일을 하다가 보면 “Dirty & Fast“로 기록을 할때가 있습니다.
물론 블로그에 카테고리 하나  추가 하거나, 아니면 에버노트 같은 메모장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wiki“는 또 “”wiki“만의 기능이 있는것 같습니다.

PBworks“는 기본적으로 “무료/상용” 두가지가 있습니다.
무료인 경우는 “unlimited page“이고 “file max 2GB” 입니다.

접근 Type은  “private” 과 “public“로 분류됩니다.
private” 같은 경우는 나를 포함해서 내가 “invite“한 사람만 공유를 할수 있습니다.
(“invite”한 사람은 당연히 “Pbworks“에 계정을 생성해야 합니다.)
그 외에 일반 사용자는 접근 할수가 없습니다.

반면 “public“은 관리자 또는 승인된 사람들은 “Read/Write“를 할 수있고,
일반 사용자들은 “Read Only“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blog 처럼  특정 글만 “private”하게 설정은 할수 없습니다.)

그리고 “workspaces“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confluence“를 사용해 보신분들은
이해를 하실 것 같습니다.

project 단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저는 프로젝트용 3개, 개인용 2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UI가 “ExttJS”로 만들어져 있어서.. 작성/수정/검색이 “” 입니다.
(포스팅 메타를 지원하지 않고, rich editor를 지원해서 파워 유저분들은 싫어할수도 있을듯 합니다.)
실제 Use Case는 현재 제가 사용하는  “http://beyondj2ee.pbworks.com“를 참고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PBworks는 커뮤니티 그룹, 스타트업, 중소기업, 개인용으로 사용하면 많이 유용합니다.
(현재 프로젝트를 전부 PBworks로 진행 중이며, 팀원 만족도는 상당히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면 제가 이렇게 블로그를 왔다갔다 해서, 기존에 찾아 오셨던 분들에게는 죄송하지만,
앞으로 10년 이상 사용할 블로그라고 생각하고, 좋은 포스팅으로 보답을 하면 될거라고 생각 합니다.
그리고 “wordpress로 다 오세요!! 대세 입니다.” 라고  포스팅을 작성 한것은 아닙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 또는 이전을 생각하는 분께 혹시나 도움을 드리고 싶어서 작성한 글입니다.
오해를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리고 역시 좋은 블로그 서비스를 찾아서 적용해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좋은 내용이고, 꾸준히 포스팅을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Published by: beyondj2ee

Past SI AA, now I am pikicast developer in yellow mobile and daddy, Java, Spring, OpenSource, Application Architect :) Java Application Architect. mail : beyondj2ee@gmail.com twitter : twitter.com/beyondj2ee facebook : https:www.facebook.com/beyondj2ee blog: http:beyondj2ee.wordpress.com

Categories My Thought댓글 2개

2 thoughts on “새로운 Blog 선택 과 시작..”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